
안녕하세요.
합성유 교환을 위해 입고된 차량
BMW 320D 엔진오일 교체와
브레이크액 교환 작업입니다.

플러싱액 주입.

엔진 오염도에 따라 대미지가 심하지 않은 차량은
일반 엔진오일로 공회전 후 배출하는 광유세척,
심한 차량은 플러싱 및 광유세척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제가 비용을 받고 하는 작업이 아니라
오일 교환 작업 시 자체적으로 정해놓은
저희 수원 플레이오일의 하나의 서비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엔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있어서
굳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제가 별도로 비용을 들이고 시간을 들여서
해드릴 이유는 없겠죠.
즉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해드리는 것입니다.

플러싱 같은 부분에 있어서도
단순히 해야 되냐 말아야 되냐를 논의하는것은
전혀 무의미합니다.
5천 킬로, 만 킬로 탄 새 차량에
플러싱이 필요할까요?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플러싱을 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무조건이 아닌 필요에 의해 존재하는 작업이죠.
엔진 하단에 오일 스트레이너가
오일을 빨아올리면서
오일은 엔진 상단까지 여러 관 형태의 라인을 따라서
움직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부분에 슬러지로 인한 공급 불량
또 그 이전 단계에 처리가 필요한 경우,
고급 불량까지 가진 않았어도
오일 상태가 너무 지저분하거나
벽면에 많이 붙은 경우,
필요에 의해서 진행을 하는 작업입니다.

서비스 재설정.
차량마다 다르긴 하나
이 차량의 경우 3만 킬로로 설정이 되는데,
같은 엔진이라도 다른 차량에는
2만 킬로 이렇게 설정이 되기도 합니다.

N47엔진.
누적 주행거리는 12만 킬로가 넘었습니다.
일반적인 메인터넌스를 진행해도
엔진 내부는 사실 심하게 오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입차 같은 경우에는
그 일반적인 메인터넌스의 범위 자체가
좀 잘못됐다고 생각을 해야하고
지금 이 차량의 경우 3만으로 되어있는데
너무 긴 교환주기죠.

진단 테스트.

발생한 고장코드 확인.

고장코드 삭제 완료.
디젤차량 같은 경우에는 오일교환주기를
한 7~8천 킬로 정도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BMW 320D 엔진오일 배출.

디젤 차량은 사실
오일을 아주 오래 쓰게끔 만들어진
합성엔진오일을 사용한다고 해도
PM이 누적되고 연료 또한 계속 혼입이 되기 때문에
수명을 길게 잡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BMW 320D 엔진오일 교체를 깨끗하게

2차적으로 광유세척을 합니다.

필터 제거 후 잔유 석션.

2차 세척 후 배출.

별반 달라보이지 않습니다.
오염도가 너무 심했었죠.

BMW 320D 브레이크액 교환을 합니다.

상단에서 일정한 압력으로 주입되면서
하단에서는 이렇게 배출이 됩니다.

브레이크액도 변질이 되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체를 해야하고,
상단 리저버에 있는 브레이크액 상태와
실린더에 있는 브레이크액의 상태는
서로 다릅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흘렀다면
단순히 상태 체크만이 아닌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필터 커버 청소.

새 필터 그리고 엔진오일 도포.

와셔도 교체를 해줍니다.

하단도 잔유제거.

오일을 최대한 배출을 하고 주입해도
기존에 오일이 남아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BMW 320D 합성유는 스벨트 유로 5W40.
조용함이 특성입니다.

엔진오일 레벨 체크.

브레이크액도 교체를 했으면
서비스 리셋을 통해
차량에 교체 이력을 남기고
또 다음번 교체 시기를
정확하게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엔진룸 청소.

깨끗하게 완료.
아주 한겨울에는 차량 진입구간의 동결로
세척을 간단하게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