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늘 작업 내용은 LF쏘나타 CVVL 가솔린 차량
쏘나타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실질적으로 미션은 유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들어가는 오일의 상태에 따라 반응성이 다르며,
엔진과 더불어 동력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만큼
오일 또한 중요합니다.
미션오일에 따라
여러가지 반응과 수명이 다르며
이는 곧 동력 전달과 미션 내부의
보호 능력이 다르다는 뜻이죠.

요즘 미션오일은 어찌보면
성능이 점점 다운그레이드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온도 변화에 따른 주행품질이 다르지 않게
연비와 원활한 가속을 위해
촘촘해지는 기어 단수, 높아지는 출력,
점점 점도는 낮아지면서
사실 내구성이 더 좋아야 하는데
점도만 낮아진다는 것이죠.
게다가 지금은 미션오일 교환을
안해도 되는것처럼 인식되고 있습니다.

오일 품질이 달라짐에 따른
성능 변화가 체감이 되는데 무교환은 말도 안되죠.
심지어 오일이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듀얼클러치의 경우에도
오일교환을 하면 반응이 다릅니다.
더 이상 길게 설명하진 않겠고요.

미션오일 교환 항목을 보면
가혹주행시 교환을 하라고 되어있는데
그 가혹주행은 스포츠 주행과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을 말합니다.

지금은 동력 계통에 대한 보증도
돈을 주고 해야하는 때죠.
특히 수입차량들 보증 연장이라는 게 있잖아요.
미션 자체의 내구성이 좋아졌다기 보다
미션이 변화하는데 따른
오일의 품질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길들이기가 끝나면 교환을 하고
장주기형 제품으로
좋은 반응성과 내구성을 오래 유지하면서
그 다음 교환주기에 교환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토미션의 내구성은 여러가지가 결정을 합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오일이 중심이 되니
이미 반응성이 안좋을 때보다
그래도 미션이 정상적일때 교체를 하시기 바랍니다.
수원 오너분의 이 LF쏘나타 차량 또한
미션의 반응성이 떨어지기 전
조금 앞당겨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것인데요
현명한 선택이죠.

특히 자주 교환하는 부분이 아니므로
선택을 잘 해야합니다.
LF쏘나타 미션오일 교환 순환식으로

LF쏘나타 차량은 순환장비를 이용해서
미션오일 순환식 교환이 수월한 차량이기 때문에
순환식으로 실시하였고요.
완벽한 교환을 위해서는
어느정도 충분한 양이 분명 필요합니다.

금액도 천차만별이며
오일의 품질 또한 천차만별입니다.
엔진오일이야 교환을 자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재미삼아 이것저것 써보는것도 좋습니다.
단 깨끗하게 교환이 된다는 전체 하에서는요.
하지만 미션오일은 그렇지 않습니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에서 미션오일 금액 외에
여러가지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니
교환 횟수가 늘어날수록 손해를 보는 것이고
그럴바에는 차라리 좋은 제품으로 오래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라는 것이죠.


방법이야 명확하게 정해져있기 때문에
그 방법을 명확하게 숙지하고
그 방법대로 미션오일을 교환한다면
문제가 일어날수 없습니다.
그러한 문제 또한 분명 체크가 쉽게 되고요.

정확하게 작업을 하기 위해
측정 장비가 사용됩니다.
미션오일 같은 경우에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볼때
위에서도 한번 언급했지만 싼 제품으로 자주 교환하면
미션오일 가격만 지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로스가 되겠죠.
좋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LF쏘나타 미션오일 교환의 마지막 작업인
2인 1조로 정확하게 레벨링 후 출고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