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수원 플레이오일입니다.
신차때부터 저희 샵을
꾸준하게 이용해주시는 오너분입니다.
올뉴K7 LPI 미션오일 교환과 엔진오일,
냉각수까지 교환하는 작업입니다.
LPI 차량의 경우에는 관리를
잘 하시는 분들도 물론 계시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리를 좀 등한시 하시죠.
일단 비용적인 이점이 가장 큰 만큼
잘 관리하면 고장으로 인해 지출될 비용을
조금 더 막을수 있습니다.

이제 4만 킬로 정도가 되었고
처음부터 조금 일찍 미리미리
올뉴K7 미션오일 교체를 원하셨습니다.
미션오일은 또 냉각수가 열관리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고성능 제품을 같이 사용하면
미션오일 품질 변화를 덜하게 할수 있겠죠.
냉각이 잘 되는 만큼 수명이 길어집니다.

먼저 엔진오일과 미션오일을
같이 교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하게 합성엔진오일을 사용하셨고
보통 1만 5천 킬로마다 한번씩
올뉴K7 엔진오일 교환을 하셨습니다.
LPI 차량은 청정 연료인 만큼
연소가 되기 전에 또 연소가 된 후에
화합물 자체가 비교적 깨끗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 엔진오일 색소침착이
덜 되는 편입니다.
때문에 너무 검게 변한 상태라면
오일 자체가 손상을 많이 입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조금씩 엔진에 대미지가 발생하며
이는 금속 마찰부가 거칠어지는 원인이되죠.

광유세척을 합니다.
금속이 부딪히고 마찰되는 부분이 잘 유지될수록
차량은 새차처럼 부드러운 반응을
지속적으로 보여줄수 있는 것인데요,
그 부분에 더욱더 강력한 연결고리로
유막이 형성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올뉴K7 LPI 미션오일 교환
깨끗하게 순환식으로

광유세척을 하면서
올뉴7 LPI 미션오일 교환이 진행됩니다.
대부분 영업용 차량들 같은 경우에도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많이 방문을 해주시는데요,
엔진오일은 교환주기가 매우 짧기 때문에
사실 비용적으로 부담될수 있지만,
미션오일은 보증수리에 대한 부분도
다들 생각을 하시기 때문에
조금 더 좋은 제품으로 교체를 하시는것이죠.
1년에 15만킬로 정도를 주행하기 때문에
보증은 이미 빨리 끝납니다.

제품은 성능도 성능이지만
수명에도 초점을 둡니다.
한여름 LPI 차량은 더 뜨거울 수밖에 없고,
그러한 부분 있어서
열 변형에 더욱더 잘 견딜수 있도록
흡기 매니폴드 및 여러 부위가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있죠.
일반 엔진보다 조금 더 강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션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을 합니다.
올뉴K7 미션오일 교체는
순환식이 합리적입니다.

20리터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교환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깨끗한 교환을 위해
컨버터, 밸브바디 그리고 미션 내부를
조금 더 힘차고 높은 온도로,
기존 미션오일과 섞어서 배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몇가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순환기에 모두 채워주고요.

일단 K7 미션오일 교체는 완료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아주 저가 제품에도
합성 이라는 말들을 많이 사용합니다만,
수입산의 경우에도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변속기는 점점 보다 촘촘한 기어비를 가지고
빠르게 변속을 하면서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인 동력의 전달을 하게끔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단화가 되는데요,
변속을 많이 할수록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열이 더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죠.
직결로 물려서 돌아갈때는
변속기가 단순히 내부 쿨링과 윤활을 담당하지만
이제 변속기 오일이 하는 일이
그 뿐만 아니라 더 많아졌습니다.

특히 규격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입차 상위 라인업의
출력이 높은 차량들에 적용했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상단부터 잔유제거를 깨끗하게 하고
그동안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세척된 오일을 배출합니다.

잘 모아서 또 잔유를 제거하고요.

올뉴K7 합성유는 기존에는 0W40중에
점도가 보다 높은 제품을 추천드렸는데,
생각보다 오일 교환 텀이 길어져서
좀더 내구성 있는 제품으로
그리고 점도도 살짝 올려보겠습니다.

조금 더 복합적인 작업의 시너지를 얻기 위해서
부드러운 작동을 위한 첨가제도 주입합니다.

국산차량 또한 진단기를 사용해서
차량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이럴 때 여러가지 센서류들의 오작동 및
작동정지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벨링을 위한 온도도 체크합니다.

일단 아직까지 차량 미션 온도가 높기 때문에
냉각수를 먼저 교환해보겠습니다.

새로운 물이 나올때까지
순환 및 세척을 합니다.

깨끗한 물이 배출되기 시작하면
비중에 맞게 냉각수 주입.
보통은 라디에이터에 있는
얼마 되지 않는 기존 냉각수를 제거하고
새 냉각수를 주입하기도 하는데요,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몰라도
다른 제품을 사용하면
효율이나 변질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때문에 완벽하게 다 교환을 해야하는 것이죠.
단순 교환을 원하시는 분들이나
비용이 부담스러운신 분들은 비용을 아끼기 위해
그냥 라디에이터에 있는 정도만 빼고
같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죠.

새로운 물이 들어가서 엔진 내부에서 가열되어
계속 배출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나중에는 깨끗한 물이 나오죠.

냉각수 순환식 교환 후
에어빼기까지 마칩니다.

먼저 엔진룸 세척을 합니다.

뮤 엔진의 경우
밸브리프터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관리만 잘 해주면 정말 좋죠.

정확하게 미션오일 양을 맞춘 후
K7 미션오일 교체를 마무리합니다.
사진이 조금 어둡게 나왔는데
맑고 투명한 새 미션오일로
깨끗하게 교환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렇게 라이트 브라운 색상은
완벽하게 교환하여 색을 내기가 어렵죠.
올뉴K7 미션오일 교환 및 모든 작업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