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428I 엔진오일 교환과 성능 유지를 위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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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고객분께서
BMW 428I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방문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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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는 5만 킬로 중반 정도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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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428I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가솔린 차량인데 보시다시피
엔진오일 색상이 완벽하게 검은색으로 변해있죠.
아무리 순정 차량이라고 해도
터보 차량은 일반 차량보다
당연히 더 뜨거울 수밖에 없는데요,
그 자체가 높은 출력을 내기 때문에
엔진오일이 받는 부하의 값 또한 클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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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유세척을 하면서
차량을 또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MW의 엔진룸은
굉장히 잘 정돈되어 있고 간결하죠.
요즘엔 모든 파츠들이 엔진에 붙어있는데요,
당연히 누유라든지 누수의 수리는
더 까다로울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신소재로 제작을 해서 사용했던 파츠들
대부분 무게절감 때문인데요,
이 부분들을 무게절감을 다 해봐야
차량 총 중량에 비해 훨씬 적은 부분이고,
오히려 트러블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시 금속으로 대체되고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포르쉐가 그러하죠.

어쨌든 무게 밸런스를 생각해서
엔진이 최대한 뒷쪽으로 몰려있고
실제 보면 엔진룸 크기에 비해서
굉장히 컴팩트 해보이는데요,
정말 잘 만들어졌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저는 요즘 신형 차량들을 볼때마다
예전에는 이 정도 출력이면 어떤 엔진이었지?
생각을 하게되는데,
크기도 훨씬 더 크고
당연히 배기량이 크기 때문이죠?
여튼 크기 자체가 지금 이 엔진보다
훨씬 더 외형적으로 봤을때만 해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이 부분은 요즘 엔진들
꼭 스포츠카가 아니라도
이 정도 컴팩트해졌는데 이런 출력이 나온다?
그때보다 훨씬 더 부하를 많이 받는다는 뜻이죠.
근데 막상 수입차량도 크게 오일의 성능이
좋아졌다고 보기에도 어렵고
그렇다고 교환주기가 짧아진것도 아니고,
종합적으로 생각해보면 더 특별히 관리를 해주어야
내구성 문제 없이 잘 사용할수 있다는 답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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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428I 엔진오일 교환주기 리셋부터
점검까지 진행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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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경고등과 고장코드를
잘못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떠한 제어를 위해서 센서가 달려있고
민감하지 않은 부위의 경우
제어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도,
주행하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엔진경고등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 두 세 가지가 모여서
엔진 내구성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수 있는 경우에
엔진 경고등이 발생할수도 있고,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꼭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엔진을 깨끗한 상태로 볼 수는 없다
라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심하게 출력이 떨어지는 원인들
벌써 엔진이 거칠고 분명 문제가 느껴지는데도
엔진 경고등은 점등되지 않습니다.
물론 엔진을 심하게 한계치까지 몰아붙이다 보면
금방 트러블을 발견할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대부분
엔진 진동이 심해졌다든지 거칠어졌다,
연비가 떨어졌다 하는 이상 증상이 나와도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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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마다 문제 해결이 완벽하게 진행되어야
사실 비용도 덜 발생하는 것이고,
차량은 완벽한 성능을 유지할수 있는 것이고,
나중에 복합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위 차량은 오래된 국산 디젤 차량인데,
좀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입니다.
디젤도 관리를 잘 하면
정말 20만 킬로가 넘어도
매연 적게 나오는 차량들 많습니다.

가솔린이랑 다르다고요?
가솔린도 똑같이 촉매가 달려 있습니다.
가징 기본인 고급휘발유는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새 차에서 매연이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점화 상태가 불량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도 차량 관리에 있어서
십수년 전부터 그렇게 해왔지만,
수입차에 정해놓은 소모품 교환주기요?
M3의 경우 1만 5천 킬로마다 교환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좋지 않았고
교환을 하고 나면 차가 완전히 부드러지죠.

그리고 고급유를 써야되냐 말아야되냐의 논쟁은
말할 가치도 없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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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오일필터에는
새 오일 코크까지 동봉되어 있습니다.

BMW 428I 엔진오일 교환

본인이 평소 가혹하게 운전을 하는데
그때그때 상태 체크를 잘 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라 라고
말해줄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예를들어 미션오일을 8만 킬로에
교환을 해야 된다고 하면,
굳이 8만 킬로까지 버티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소모품이든 조금 일찍 아니면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부분은 물어보세요.

저런 부분을 잘 봐주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자기 할일만 딱 하고 상관없어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 곳에서 관리를 받는것과 아닌것의 차이는 크죠.

또한 오너가 충분히 할수 있는 부분을 해주는것 보다
오너가 체크할수 없는 부분들,
그런 부분들을 집중해서 캐치하고
눈으로 확인을 하고
전자적인 부분까지 스캐닝하고
이런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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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 하우징에 남은 오일을 석션하고
필터컵도 세척을 합니다.

제가 강조하는 부분이 항상
단순히 조금 더 좋은 합성엔진오일을 쓰는게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죠.

성능 유지를 위한 합성유 사용과
BMW 428I 엔진오일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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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차일때 차량을 관리하는 법,
인터넷에 보면 맞는 말도 좋은 말도 있지만
불필요한 부분들 또한 굉장히 많고
심지어는 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부분들이 소비자들을
쉽게 현혹시킬수 있는 부분인데요,
예를들어 듀얼클러치는 일반 오토미션보다
변속감이 좋지 않습니다.
변속감이 좋지 않은 이유는
보다 효율을 중시했기 때문이죠.
대부분 자동차에는 효율과 편안함의 부분
(소음이라든지 진동 이러한 부분들)은
완벽히 반대입니다.

그 듀얼클러치 변속감을
아주 조금이나마 완화 정도 시킬수 있지만,
절대 오토미션처럼 만들수 없거든요.
그런데 그 부분을 잘 이용해서
현혹을 시킨다는 것이죠.
예를 들지는 않겠습니다.
저와는 상관이 없는 부분이고
누가 무엇을 하든지 괌심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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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션으로 BMW 428I 엔진오일 잔유를 빼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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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관리도 그러한 관리는
도움이 하나도 안된다는 것입니다.
말도 안되는것 정말 많거든요.
그런 곳에 헛돈을 쓰게 하는것 보다
정확하게 돈을 쓰게 하는것.
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하게 관리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차량 관리의 핵심이죠.

사실 백날 읽어봐야
차량 관리에 도움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관리를 받으시는 분들이야말로
도움이 되는 것이고요.
단순히 글 읽는다고 도움되지 않아요.

제가 오너분들께 물어봅니다.
예를 들자면 아무리 좋은 엔진오일을 써도
막 하루에 한시간씩 그것도 한여름에
더운날, 도심에서, 시동 걸어놓고 몇시간씩 세워놓으면
문제가 생길수밖에 없어요.
차를 보면서 차를 오랫동안 만진 만큼
차 상태가 어떤지 금방 아는 것도 능력입니다.
예를 들자면 정말 한도 끝도 없는데
오너마다 별에 별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차량을 보고 묻고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차량 관리의 핵심이 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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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량들 DPF 클리닝, 인젝터 클리닝,
흡기클리닝 정말 핫하죠.
저희 고객분들 중에서도 보면
결국 필요없다고 했는데
해서 낭패는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게 꼭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잘 관리되고 있는 때가 없는 차량은
의미가 없다 라는 것인데,
하도 주변에서는 한다고 하니까… 가서 하고…
차가 이상하게 컨디션이 안좋아져서 여쭤보니
그 작업을 했다고 하시더라고요.
인젝터도 조정을 잘 받을수 있는 곳에서 해야하는데,
리빌드를 잘못하면 엉망이 됩니다.
결국 아예 새것으로 교체를 하셨고,
매연 안나오고 차량도 안절고 정상이 됐죠.

물론 차량 상태가 나쁘면 권합니다.
필요할때 해야 비용을 아끼고
차량 내구성을 잘 유지할수 있는 것이죠.

고장사례들을 보고 앉아있는다고
막 내차도 그럴까…? 하고 의심이 들고 짜증만 나지
차량 관리가 되는게 아니잖아요?
괜히 다른데 문제가 생겼는데도
거기에 꼭 이상이 있는것 같고 그런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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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428I 합성유 교환 후
웜업 상태에서 정확하게
BMW 엔진오일 레벨 체크를 합니다.
소모를 감안해서 충진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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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428I 엔진오일 교환의 마지막은
엔진룸 청소!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스트레스 없이 차량을 잘 관리하는 방법,
우리 아버님들 보면 연세 지긋하신 분들
인터넷 안보고도 차 관리 잘하세요.
차를 사서 오랫동안 한곳에서 만지고
또 그 주인이 차에 대해 잘 알기 때문이죠.

그런데 새차는 카센터를 갈 일이 사실 별로 없습니다.
가도 어차피 보증수리를 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잘 봐주려고 하시는 분들도 드물고요.
뭘 물어봐도 센터는 무조건 ‘괜찮아요~’
앵무새 같은 대답만 하고요.
또 그럴수밖에 없는 것이 시간도 한정적이고
자기 의견을 막 이야기 했다가
트러블이 생길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야기가 굉장히 길어졌는데요
더 길어지기 전에 저는 여기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BMW 428I 합성유 교환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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