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수원 플레이오일입니다.
입고된 차량은 BMW X4
합성엔진오일 교환입니다.

BMW G02 X4 엔진오일 교환을 포함하여
대부분 수입차량 같은 경우에
차량에 설정된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따라
엔진오일 교환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정해진 주기는 최적의 환경에서
맥시멈 사용주기입니다.
실제로는 굉장히 늦은 시점
즉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지났을때
교환을 하고 있다고 봐야죠.
엔진오일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교환을 할때는
절대로 엔진오일이 뿌옇게
회색톤으로 배출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파츠가 마모되서 생긴 쇳가루들이
섞여있는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주기 라는 것은
일률적을수도 없으며
그 주기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했다면
내부에서 일어난 마모를 제외하고도
엔진오일과 관련된 성능저하는 일어나지 말아야죠.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엔진 각 부분에서 작동하면서 발생 및 연소된
그리고 그렇지 않은 가스들이 모두 재순환됩니다.
어느 하나 그냥 배출되는 것이 없죠.
그 가스에는 당연히 엔진오일 자체도 포함됩니다.
엔진오일 품질이 떨어지면
이 소량 들어있는 부분이
재로 인해 더 많이 발생되는 만큼
더 섞입니다.
또한 떨어진 엔진오일은
고온에서 밀봉이 되는 부분에서의
발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남은 재 같은것이 재순환 과정에서도
오염의 요인이 되죠.
성능이 완벽할 때보다 발화를 더 많이 합니다.

BMW X4 합성유 교환 전
광유세척을 진행합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그렇게 관리해도
특별히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그러면 정말로 소모품을 제외하고는
성능 저하나 트러블이 없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가 않죠.
흡기 인테이크 그리고 EGR에 카본이 쌓이고,
DPF가 막히고 이러한 문제들이 밯생하죠.
또 그러한 부분이 디젤차의 특성
그리고 당연하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차량 주행거리가 총 10만 킬로가 된 차량과
4만 킬로가 된 차량과 비교했을 때
10만 킬로인 차량이 훨씬 더 나을수 있는 만큼
누군가는 잘 관리하면서도
트러블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디젤 차량 같은 경우에는
그러한 부분에서
엔진오일이 정말 큰 역할을 하고,
요즘 규격에 안맞는 것 쓰는 사람들도 없는데
그런데도 성능저하는 다 발생하죠.
그 원인 중의 가장 큰 부분이
엔진오일의 품질인데,
관리 부분에 있어서
이 이야기는 쏙 빼놓고 한답니다.

차량을 사서 관리해줄 것
디젤차는 엔진오일 밖에 없습니다.
가솔린은 거기에
고급휘발유와 점화계통이 있죠.

BMW X4 합성유 교환 과정에서는
이렇게 진단기를 연결하여 서비스 리셋 및
차량을 전체적으로 점검합니다.

전체적인 점검은 육안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이상유무를 봐야합니다.

처음에는 파츠들이 마모가 심해도
특별한 이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조금씩 누적이 되면서
좋지 못한 엔진 작동으로 표시가 나죠.
예전에는 가솔린도 마찬가지지만
밸브 구조가 간단하고
그다지 복잡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파츠 갯수도 늘어났고
제어가 민감해진 만큼
그러한 부분의 공차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완전히 마모가 되어서
작동에 부조화 이전에
그 단계가 진행이 된다 라는 뜻입니다.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관리를 더 해주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첫 번째가 위와 같은 이유이이고,
두 번째는 사용되는 엔진오일의 품질이
예전같지 않습니다.
배출가스 규제와 맞물려서
그런 이유도 있지만,
해마다 올라야 하는
메인터넌스 비용을 유지하기 위해
고성능으로 엔진오일을 만들지 못하고
오히려 품질은 더 떨어집니다.
분명 그 과도기에 엔진오일을 교체하신 분들은
소모량이 많아졌거나,
전에는 이 정도 탔을때도 괜찮았는데
지금은 그에 미치치 못한 주행거리에도
반응이 좋지 않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죠.

고장 코드 삭제.

필터부터 제거하고 필터 커버를 세척합니다.

잔유 제거.

세척 후 2차 배출인데요,
엔진오일을 보시면 검은색이지만
투명도가 훨씬 좋아졌고
혼탁함이 많이 없어진것이 보입니다.

오일팬에 남은 잔유도 제거합니다.

크러쉬와셔 교체.

필터 커버에 사용하는 세척제는
앤진 내부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외부에서는 빠르게 건조가 됩니다.

새 필터를 교체하고
새 오링에는 엔진오일을 다시 도포합니다.

BMW X4 합성엔진오일 교환 및 추천
BMW X4 엔진오일은
스벨트 유로 C3 5W40을 추천드렸습니다.
주행거리가 조금 많이 누적된 차량들은
아까 말씀드렸던 좋지 않은 소음의 대부분은
파츠의 마모로 인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오일 유막이 조금 더
두껍게 형성될수 있도록
점도를 조금 높여주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너무 점도가 높아지면
시동시 빠른 엔진오일 공급이 어렵고,
오히려 그로 인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과하면 안되겠죠.

또한 일부 고성능 제품들은
대부분 스포츠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좋은 제품이지만 그러한 가솔린용을 사용하면
DPF에 문제가 생긴답니다.

엔진룸 클리닝.
BMW X4 합성유 교환을 완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