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수원에 위치한 합성유 전문점
플레이오일입니다.
근교 광교에서 방문해주신 고객분의
포드 익스플로러 미션오일 교체 및
엔진오일 교환 작업입니다.

먼저 플러싱액을 주입합니다.
많은 분들이 겨울철 처음 시동시
소음이 평소보다 크다 이러한 부분이
엔진오일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차량은 시동을 하는 순간부터
최적의 연소가 되는 상태를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료 분사를 더 하게되죠.
당연히 추운 겨울에는 시동시 소음이
더 클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는 엔진오일 점성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엔진이 가열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초기 주행이 부드럽지 못한 부분도 있답니다.

오일라이프 리셋은 자동적으로
시간이 흐르면 숫자가 감소를 하죠.
합성유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수명이 길기 때문에
굳이 차량에 설정된 교환주기에
의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밑에 보시면 OK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리셋이 된다고 쓰여있죠.
설정히가 간편하기 때문에
거슬리시면 리셋을 하시고
킬로수에 따라서 교환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나의 설정된 알람일 뿐
정말로 오일 품질을 계산해서
오일교체시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15년식 3.5차량이고요.

플러싱을 하면서
차량 이상유무 또한 체크를 진행합니다.

코드가 발생하지 않는 깨끗한 상태이고요.

플러싱 후 엔진오일 배출.

와~ 타이어 교체시기도 지났지만,
편마모가 굉장히 심하네요.
익스플로러 차량 같은 경우에는
얼라이먼트에 신셩을 많이 쓰셔야합니다.
얼라이먼트는 단순히 차량을
똑바로 가께끔 정렬하는것 이외에도
타이어 수명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요즘 타이어를 고르는 기준에서
이러한 부분을 잘 생각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타이어를 조금 싸게 구입하는게 정답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좋은 장비와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수 있는 능력을 가진 곳에서
조금 더 비용이 들더라도
밸런스 부분을 완벽하게 해결을 하는게
전체적인 만족감 뿐만 아니라
타이어 수명에도 도음이 된답니다.
SUV 차량들은 휠하우스도 크고
또 익스플로러의 경우에는 타이어 노면 소음이
제법 많이 올라오는 편이죠.
이런 부분 또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플러싱 후 지저분한 슬러지를 녹여서 배출하고
또 일반 엔진오일로 한번 세척을 합니다.

익스플로러 엔진오일 교체와
미션오일 동시에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익스플로러는 굉장히 구세대 미션이
장착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고,
미션오일 사용주기도 굉장히 짧은 편에 속합니다.
해외에서 팔리는 리빌드 킷을 보면
특정 파츠들을 많이 볼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과마모 자체가
파츠의 재질과도 관련이 있지만,
미션오일 성능이 떨어짐에 따라
보호 능력을 잃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종합해보면 미션이 약간 구세대이기 때문에
파츠 재질이 보강적인 측면에서
스테인레스보다 알루미늄 합금이 약한 만큼
여러군데 마모가 빠른 차종이다,
두 번째는 미션오일도 너무 늦게 교환함에 있어서
문제를 부추긴다 라는 것이죠

익스플로러 미션은
이렇게 게이지가 있는 타입도 있지만
없는 타입도 있습니다.
없는 타입 또한 게이지를 이용해서
미션오일 레벨 체크를 해야하고,
범용으로 사용되는 게이지에 기장을 체크해서
작업시 사용을 해야합니다.

그래도 이 정도는 미션오일 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
입고된 차량들을 보면 작업하기 무서울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차량들이 많습니다.

익스플로러 미션오일 교환에 사용할 제품은
만놀 덱스론6입니다.

주입, 주행을 통한 세척
그리고 배출 작업을 반복합니다.

새 미션오일이 내부를 청소해서
계속 배출하다 보면
나중에는 새것만 남겠죠.

상태가 점점 좋아집니다.

오염도가 더 심하면
일반 미션오일로 어느정도 이러한 작업을 선행 후에
새로 들어갈 미션오일 본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오염도가 높은 경우에
이러한 작업을 1회만 하고
익스플로러 미션오일 교환을 했다?
물론 아주 미미하게나마 효과가 있을수도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교환에 의미는 없다고 봐야죠.
완벽하게 포드 익스플로러 미션오일 교체하기

점점 좋아집니다.
그냥 흘려보내는 것이 아니며
완벽하게 순환 및 세척을 하기 위한
별도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한여름에는 전면에 위치한 쿨러 라인을 통해서
간단하게 기계로 순환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그 경우 작업 시간은 매우 단축이 되나,
기본적으로 순환이 빨리 진행되는 차량인 만큼
오염도가 보다 덜한 차량에 효과적입니다.
익스플로러 차량들이
아주 많이 판매되었을 때
순환식으로 작업을 많이 했었죠.
그때는 오염도가 얼마 안된 차량들의
미션오일 교환이 많았기 때문인데
지금은 그렇지 않죠.
어쨌든 상태를 떠나서
미션오일 교환을 통해서
최대한 회복할수 있는 컨디션을
찾아드립니다.

그동안 가열된 엔진오일도 2차 배출을 하고요.

잔유를 제거.

새 필터 오링에는
엔진오일을 도포하고 장착합니다.

계속 포드 익스플로러 미션오일 교체을 이어갑니다.

오염도에 따라서 작업이 더 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4리터씩 5회가 진행이 되고
마지막에 레벨링을 합니다.

엔진오일 주입구 캡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주입구 내부에 홈이 저렇게 깊은 경우에는
블로바이 가스가 냉각되면서 마요네즈 현상이 생기고,
그게 마르고 반복하다 보면
두터운 이물질 층이 생깁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합성유를 주입합니다.
우수한 성능의 제품입니다.

모두 깨끗하게 세척 후 건조되었죠.

엔진룸을 세척합니다.

그동안 이러한 세척 작업이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굉장히 지저분하네요.

정상적인 온도에서 레벨링까지
완벽하게 진행 후 출고합니다.
광교 합성유 교환을 위해 방문해주신 오너분의
포드 익스플로러 합성유
그리고 합성 미션오일 교체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