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츠 E350 블루텍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매일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을 많이 하셨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제법 많은 차량입니다.

벤츠 E350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저희 샵에 처음 방문하셨을때
드레인 볼트에 와샤가 없이 체결되어 있었는데,
볼트머리 안쪽이 태퍼가 져있고
오일팬 형상 또한 그러합니다.
와셔가 없으면 드레인 코크가
오일팬을 밀고 들어가면서 체결이 되는데,
나사산이 힘을 과도하게 받아서 밀리고
또 주행거리가 있는 만큼
잦은 교체로 상대적으로 약한 알루미늄 오일팬
내부의 나사산이 변형되면서
유격이 커진 상태였습니다.
4매틱 차량이고
오일팬 교환 작업은 만만치가않죠.
더 강력한 힘으로 체결하기보다는
본딩 능력이 약한 실런트를 사용해서
체결을 해주면 됩니다.

주행을 꽤 많이 하고 오셔서
오일 컨디션이 굉장히 많이 떨어져있을줄 알았는데
오일 거름망에 오일이 튀는것도 없고
상태는 아주 양호하네요.

벤츠 E350 엔진오일 교환하기 전에
먼저 에어크리너를 교환합니다.
S350 차량도 같은 엔진인 만큼
동일한 에어크리너가 사용되는데요,
문제는 커버와 에어크리너가 일체형이라
생각보다 금액이 비쌉니다.
벤츠가 파츠 가격이 비싼것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카트리지만 들어가는 차량에 비해
많이 비싼것이죠.

되도록이면 정품을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며,
한번 장착하면 몇만 킬로를 사용해야 하고
저가 제품들은 조잡한 면도 있기 때문에
고압의 터보차져 차량인 만큼 흡기 누설이 없도록
피팅이 잘 되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메인터넌스 주기를 보았을때
7만 5천 킬로 정도에 교체를 한것으로 보입니다.
장착은 간단하고요.
플라스틱 파츠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힘을 주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우뱅크는 센서가 있기 때문에
센서부터 제거 후에 체결해줍니다.
세척 후 벤츠 E350 엔진오일 교환

기존 오일을 모두 배출하고
일반 엔진오일로 광유세척을 합니다.


이때 서비스 리셋과
전반적인 차량 점검을 합니다.

고장 코드를 스캔하고 삭제합니다.
라인업 중에 고급 모델인 만큼
여러가지 기능이 더 복합적으로 추가되어 있고
당연히 작동 센서가 많기 때문에
체크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확인 후 깨끗하게 삭제해줍니다.


오일 필터를 제거하고 커버 내부를 세척합니다.
오일캡도 마찬가지로
깨끗하게 세척해야 하는 부분이고요.

필터 하우징에 남은 오일까지
모두 깨끗하게 제거해줍니다.
요즘은 수입차량들은 딥스틱이 없는 차량이라도
점검구를 사용해서 하부를 뜯어내지 않고
오일 교환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죠.
호스를 집어넣어서 빨아들이는 것인데요,
일반적인 교환보다 오일이 더 많이 제거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차량마다 다르고 변수도 많죠.
드레인 코크와 오일팬 최하단에
갭이 있는 차량의 경우
남아있는 엔진오일을 생각하면
어찌보면 더 많이 제거될수도 있겠습니다만,
차량을 운행 후 엔진 가동을 중단하면
당연히 오일에 금속 찌꺼기들이 많이 포화되어있는데,
그러한 부분은 당연히 하부에서 배출해야
중력에 의해 밑으로 가라앉으면서
원활하고 빠르게 배출이 됩니다.
때문에 드레인코크를 여는것이
정상적이며 좋은 방법이고,
남아있는 오일은 석션을 통해서 제거를 하면 되죠.
그냥 대충 엔진오일을 교환하는것 보다는
차량에 따라 괜찮은 방법일 수도 있겠으나
저희같이 오일을 교환하는 방법과 비교했을 때
전혀 좋은 방법은 아니죠.

오일팬에 남아있는 오일을
모두 제거하지 못할것 같으면
최하단까지 내려서 빨아들이는것도 좋지만,
오일을 잔유제거를 할것 같으면
전혀 의미가 없고,
최하단까지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드레인 코크가 있는 차량을
굳이 그렇게 작업할 이유가 없죠.
하단 배출이 당연히
자연스럽게 오일 압력에 의해서
무거운 이물질도 더 잘 배출되기 때문에,
어쨌든 상단에서만 오일을 제거하는 것은
오직 편의를 위함이지 큰 도움이 안된다
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새 오일필터를 장착합니다.

세척 후에 벤츠 E350 디젤 엔진오일을
두번째 배출합니다.

시간을 두고 오일팬에 있는 잔여 오일도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벤츠 E350 디젤 엔진오일은
독일산 OWS 하이퍼맥스 5W40제품입니다.
조용하고 수명도 길며,
노후 차량들은 점도를 조금 올려주셔도
토크가 높은 디젤차량은 연비 하락이 없기 때문에
너무 낮은 점도만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말씀을 드리지만
기본적으로 정해진 오일은
보편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든것이지
완벽함과는 거리가 있죠.

오너분께서 방문하신것이 아니라
사모님께서 방문하셔서 말씀을 못드렸는데
전, 후륜 데후오일 또한 교체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초기에는 새 차량인 만큼 고장의 확률이 적으나
노후가 진행된 다음부터는 누유 때문이라도
신경을 좀 써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매번 교체하는 부분도 아니며
복잡한 차량들은 특히 오일류는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게
누유에 당첨되면 수리가 까다로운 만큼
파츠 가격에 비해 공임이 많이 듭니다.
내부 기어가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경우
이물질들이 좀 날카로워서
리데나에 분명 악영향을 주고
강철제 같은 경우에는 이물질 입자가 고운 편이나
발생량이 많아서 때가 되면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수원 플레이오일에서 깨끗하게 엔진룸 세척으로
벤츠 E350 디젤 블루텍 차량의 메인터넌스 엔진오일 교환
소음과 진동을 중요하시는 디젤인 만큼
벤츠 E350 합성유 교환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