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수원 플레이오일입니다.
합성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된 차량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입니다.
수원 광교에서 방문해주셨습니다.

디스커버리5 엔진오일 교환을 시작합니다.
먼저 1차 엔진오일 배출.
랜드로버의 경우 엔진오일을
위에서 석션으로 제거를 해서 교환하면
굉장히 작업이 쉽답니다.
센터를 포함하여 그렇게 작업을 하는 곳이 많죠.
하지만 무거운 이물질들은
항상 엔진 하단에 있으며,
엔진오일을 어느정도 제거할수 있다고 해도
자엽스럽게 엔진오일과 같이 배출되는
쇳가루 같은 이물질은 잘 제거되지 않습니다.
디스커버리5 엔진오일 교환은
깨끗하게 세척 작업 후 합성유로 교체

그렇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걸려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하단에 덕트들을 모두 제거하고
엔진오일을 배출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광유 세척을 진행합니다.
보시면 앞에 정중앙에서 오른쪽으로
길다란 파이프가 하나 나와있죠.
위에서 엔진오일을 교체시
저 부분을 통해서 엔진오일을 제거하게 되는데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누적 주행거리는 11만 킬로가 거의 다 되어갑니다.
전체적인 점검을 해보는데요,
엔진오일 외에 중요한 파워트레인의 오일류들
미션오일과 프런트, 리어 디퍼렌셜
그리고 동력을 배분해주는 센터 디퍼렌셜 모두
교체가 되어야 합니다.

서비스 주기 리셋.

엔진은 SDV6 이며
출시된지 오래된 만큼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엔진오일은 가장 최신 규격의 제품을 사용하면 되고요.

설정되는 오일교환 주기는 2만 6천킬로.
너무 너무 긴 편이죠.
보통은 저 주기마다 오일교체를 하시는게 아니라
시내 주행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7천~1만킬로 사이에,
고속주행과 섞어서 하시는 분들은
1만 5천킬로 까지,
보통 그 정도에서 교환을 하십니다.

그동안 엔진에서 실현된 고장 코드를 확인합니다.

애드블루도 품질이 좋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절대 대량으로 구매를 해놓지 마시고
오랫동안 저장해놓은 제품은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입차량들은 SCR 계통 수리비용이
국산차처럼 저렴하지 않습니다.
차종에 따라 다르나
이상할 정도로 ‘고작 이거 하나가 이렇게 비싸?’
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터는 정품을 사용하고요.

필터 제거 후 하우징에 남은 엔진오일은
석션으로 제거합니다.

2차 엔진오일 배출.

엔진오일을 배출하면
주변이 지저분하게 오염되는 관계로
꼭 세척을 해주어야 합니다.
SDV8이 장착된 보그의 경우
디퍼렌셜을 지지하는 레트럴바 타입의
파츠 하나가 장착이 되어 있어서
배출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여러가지 이유로 요즘 랜드로버 차량은
석션으로 엔진오일을 제거하는 교환 방법으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죠.
단순히 작업자의 편의이며
차량에 도움되는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언더커버를 탈착하지 않고는
하부를 살펴보고 누유가 있는지
또 다른 문제가 있는지 점검을 할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정상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는 작업만이
도움될 수밖에 없죠.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엔진오일은
스벨트 유로 5W40을 추천드렸습니다.
모든 차량이 마찬가지지만
습도와 온도가 엔진 출력 그리고
작동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친답니다.
조금 더 더운 곳에서는
10W40같은 제품도 사용을 하죠.

디스커버리5 엔진오일 레벨 체크.

엔진룸 클리닝.

완전 깨끗해졌죠.
랜드로버 디스커버리5 합성유 교환을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