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수원 곡반정동에 위치한
합성유 전문점 플레이오일입니다.
입고된 차량은 동탄에서 오신 고객분의
이보크 합성유 교체 작업입니다.

이보크 엔진오일 상태 그리고
엔진 내부에 슬러지 상태를 체크합니다.
이 차량은 플러싱일 필요할 정도로
오염이 많이 되어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랜드로버 차량 자체가
셋업된 오일교환 주기가
너무 길게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오일 수명이 훨씬 넘어서 교환하게 되는것입니다.
때문에 짧은 누적 주행거리에도 불구하고
오일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들이 많죠.

이 차량은 2만 7천 킬로가 되었습니다.

첫번째 엔진오일 교환부터
너무 늦은 시기에 교체를 하게되면,
요즘에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한 가스
또 후처리장치를 통해서
환경오염에 최적화된 설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당연히 순환되는 블로바이 가스 속에는
엔진오일 그리고 엔진오일 버닝으로 인한 재
또한 같이 순환이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플러싱으로 복구되지 않으며,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저하를 일으키게 되죠.
또 그 문제를 처리하기에는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무언가를 많이 보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 부분에 대한 처리비용
그런것 까지는 생각을 하지 않더라고요.

엔진오일 관리만 잘해주어도
그러한 문제들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님을 알수있습니다.
지금 인제니움 엔진의 경우
랜드로버 말고도 재규어에 장착이 되며,
나온지도 꽤 많은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누적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들이 수두룩한데
잘 관리된 차량들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엔진 기대수명 이내에
특별하게 발생하지 않는 문제들이며,
기본적으로 살펴보면 엔진오일 관리부터
틀렸음을 알수있습니다.
국산 디젤차량들 타이밍체인의 경우
손상이 많이 일어나서
엔진 리빌드를 다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타이밍 체인이라는게
기대수명 내에 끊어지라고
만들어놓은 것이 아니거든요.
소모품이라고 볼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 문제에는 원인이 있는데
그에 대한 질문을 해보면 하나같이
엔진오일 교환 만킬로에 하라고 해서
라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실질적으로는 차량 성능은 높아졌으나,
엔진오일 특히 국산차량들은 일반적인 광유일 뿐이고
수입차들 또한 환경보호 측면이 강화된것 외에는
오일 자체의 성능이 특별히 높아졌다 라고는
전혀 볼수가 없습니다.

차량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이상이 있는 부분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이보크 오일교환 주기 리셋도 진행합니다.

새 차량인데도 불구하고 오일 상태는 좋지 않습니다.
플러싱 여부와 상관없이 디젤 차량은
엔진오일이 PM에 의해 검게 변하기 때문에,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엔진오일 성능이 떨어짐에 따라
과마모가 진행되고 있느냐 라는 부분이에요.
이 부분은 색상으로 알수 있습니다.
오일을 받아서 확인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금 배출되는 오일 색상 자체가 굉장히 뿌옇습니다.
엔진 내부 파츠는 모두 메탈로 만들어져있죠.
미세하게 마찰로 인해서 마모될 수밖에 없어요.
물론 이게 한두번으로는 크게 엔진이 망가지거나
그렇게 설계되어 있지 않지만,
지속적이라면 민감하게 움직이는 밸브라든지
그런 부분에 부품간의 공차가 커지면서
성능저하가 가속화되는 원인이 됩니다.
예전에는 저런 부분들이 크지 않았지만
지금은 밸브기구 자체 즉
타이밍을 제어하는 부분에서 굉장히 복잡하고
또 복잡한만큼 부품간의 정확한 움직임을 위한 간극
이러한 부분들이 중요시 된답니다.
이러한 문제는 당연히
제어에 있어서 헛점이 되기 때문에
완벽하게 엔진이 해야될 연소에서 방해가되므로
성능저하 뿐만 아니라
매연 또한 같이 많이 만들어내게되죠.

신차이기 때문에 슬러지 대미지는 많지 않지만
플러싱을 한 이유는 이미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광유세척을 하기 위해서
일반 엔진오일을 주입 후 또 공회전을 합니다.

냉각수 레벨이 약간 낮아져 있는데요,
증류수로 채워줍니다.
레벨이 많이 낮아졌을때는
부동액과 혼합을 해야합니다.

공회전을 마친 후에 필터부터 제거합니다.

필터 커버 세척.

그리고 엔진오일 배출.
필터부터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냐면
예를들어 물이 차있는 빨대의 상단을 손으로 막으면
하단이 뚫려있어도 내려가지 않죠?
엔진 또한(물론 엔진마다 다르지만)
재시동시 원활한 오일 공급을 위해서
구조가 그렇게 설계가 되어있답니다.
이보크 합성유 교체 깨끗하게 작업

잔유 제거.

오일필터는 국산차도 마찬가지지만
모두 정품을 사용해야합니다.
조잡한 저가 제품들은 성능을 떠나서
오일 압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여과지 또한 파손될수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굉장히 큰 문제가 발생하겠죠.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엔진오일은
스벨트 유로 5W40 합성유 추천드렸습니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차량들은
연간 주행거리를 따져본 후
1년에 한번 교환한다 라고 가정했을때
실질적으로 고온에서 대미지가 있는 구간을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계절이 바뀔때
오일교체를 정확하게 하는 경우에는
주행거리가 많겠죠.
그러한 분들은 또 그때그때
거기에 맞는 제품을 생각해야겠고요.
어떠한 차종에 무언가 한가지
특별하게 맞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권장이 될 뿐이지
정확한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엔진룸 청소.

깔끔하게 동탄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엔진오일 교체 작업을 마칩니다.

